IT기기, 서비스

유선 mesh wifi 홈 네트워크 구축기 T5008, AX2004M, AX2004BCM, A3MU사용

레밍이 2021. 11. 13. 14:36
반응형

몇년전에 거실TV와 PC, NAS를 하나로 묶어서 유선 홈네트웍을 구성했었다.  
2016.06.05 - [IT기기, 서비스] - 아파트 단자함을 이용한 홈네트워킹 구축기 - 방방마다 광기가 인터넷, NAS연결하기

이사온집에서도 비슷한 구성으로 지내고 있었는데  WIFI가 되지 않는 음영지역 방이 있고 4개의 SSID가 계속 switching되는 턱에 집에서는 WIFI를 사용하지 않고 5G나 LTE를 이용하여 인터넷을 하고 있었다. PC와 TV, NAS를 연동시켜서 사용하는것이 가장 큰 목적이었기 때문에 큰 불편은 없었다. 


그러다 집에 노트북이나 패드류같은것이 있으면서 WIFI의 안정적인 연결의 필요성이 높아졌다. 500Mbps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었지만 PC외에는 딱히 그 효용을 누리기 어려웠다. 음영지역 방은 급한대로 IPTIME A3MU WIFI확장기를 연결해서 간신히 사용할 수 있을정도로 만들기는 했지만 속도나 잦은 SSID변경이 아무래도 불만족스러웠다. 

쾌적한 무선인터넷 환경을 구축할 필요성이 생겼고 mesh 망을 구축하기로 했다. 가지고있는 공유기는 mesh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구형제품이었고 mesh망을 구성하려니 타사제품은 호환되지 않아 같은 회사의 제품으로 구성해야 했다. 


성능좋은 공유기를 쓰면 음영지역이 커버될까 싶어서 AX8004BCM모델을 분배함에 넣어봤지만 음영지역은 해소되지 않았고 근거리 속도만 증가할 뿐이었다. 결국 중고로 팔고 얼마후 AX2004BCM모델을 구입하여 분배함에 있는 메인공유기를 교체하였다. mesh 컨트롤러로 바꾸고 controller mode를 활성화 하니 2.4G와 5G를 묶어서 하나의 SSID로 만들어주었다. 하지만 mesh 지원 공유기가 1대밖에 없다보니 2.4G와 5G가 하나로 묶인것 외에는 차이가 없었다. 집전체를 mesh로 묶기 위해 WIFI6을 지원하는 mesh공유기를 AX2004M을 하나 더 구매했다. 

우리집 네트워크 구성을 보면 다음과 같다. 

공유기 연결도
붉은선은 공유기 연결, 파란선은 광모뎀 직결, 타원은 WIFI범위

분배함에는 광케이블로 부터 2개의 LAN포트가 나온고 각각의 IP를 가지고 있다. TV 셋탑박스로 가는 선로는 iptime공유기를 거치는 경우 가끔씩 화면이 깨저서 나오는 문제가 발생해서 유플러스에 기사를 불렀더니 IPTIME를 경우하지 말고 유플러스 공유기를 통하거나 다이렉트로 연결하라고 한다. 따라서 광케이블 포트1은 거실 LAN단자로 연결하여 셋탑박스로 다이렉트로 연결했다. 

광케이블 포트2는 분배함에 매립한 매인 공유기 AX2004BCM에 연결했다. 
여기서는 거실 전화선 단자로 1포트를 연결했다.   PC와 NAS가 있는 방으로 2개 포트 (LAN선과 전화선 각각 1개)
그리고 음영지역방과 화장실 사이의 방으로 포트를 연결했다. 

반응형



거실에 있는 유플러스 공유기를  새로구입한 AX2004M으로 변경하고 WAM이 아닌 다른 LAN에 연결한 후 easy mesh에서 유선으로 연결된것을 확인하고 mesh망에 추가시켰다. 
음영지역해결을 위해 A3MU 확장기를 1대 샀는데 집구조상 메인 공유기와 WIFI연결을 하게되면 음영지역 해결이 되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 따라서 분배함에서 LAN선 하나를 방에 연결해서 확장기와 유선 연결을 했다. 

구성한 결과는
모든지역이 mesh망으로 하나의 ssid로 구성되었고 
음영지역 방에서는 100Mbps (10MB/s)정도의 속도가 안정적으로 나오게 되었다. 
그 외 지역에서는 100~200Mbps 정도의 속도가 안정적으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음영지역방에서 속도가 100Mbps로 나오는것은 A3-MU의 LAN포트가 100MBps짜리라 이 속도가 한계인것으로 보인다. 
내부네트웍 접속기기를 보면 9개의 기기가  하나의 네트웍으로 연결되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어떤 이유인지 좁은 분배함에 있는 AX2004BCM의 WIFI성능이 확연히 줄어들도 자주 끊겨서 PC방에서 WIFI 사용이 어려운 상태가 되었다. A3MU와 무선백홀 연결도 자주 끊기는 문제가 있었다.  혹시나 좁은 분배함에서 발열때문일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4포트를 모두 사용하고 있어서 추가 포트가 필요할 가능성이 높은 상태였다. 위 화면에서 아이폰 연결이 -72dbm으로 그다지 좋지 않다는걸 보여준다. 실제로 잘 끊어지기도 하고 멀리있는 A3MU를 잡는 상황이 빈번하게 발생했다. 

고민끝에 T5008 유선 공유기를 하나 더 사서 분배함 공유기를 대체하여 메인 컨트롤러로 사용하고 AX2004BCM은 컴퓨터방에 연결을 했다.  메인PC가 메인공유기에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메인공유기에 접근할때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아
LAN선 2개를 연결하여 하나는 AX24004BCM을 연결하고 여기에 다시 NAS를 연결했다. PC는 T5008에 직결 시켰다. 

최종구성된 유선 mesh wifi

A3MU확장기는 PC방에 있는 AX2400BCM과 무선백홀이 연결되면 10MB/s이상의 속도를 낼 수 있지만 WIFI연결이 안정적으로 유지되지 못하고 끊기는 경우가 발생했다. 속도보다는 안정성이 더 중요 했다. 따라서 원래대로 유선연결을 하기로 했다. 
A3MU가 100Mbps랜선을 사용하고 있어서 이지역 부근은 100Mbps가 최고 속도였지만 그 외 지역에서는 AX2400BCM과 AX2004M으로 20MB/s의 속도를 안정적으로 낼 수 있었다. 집이 촘촘한 WIFI망이 구성되었으므로 IPTIME에서 메시밀집구성을 활성화 시키고 -75dbm이하인 경우 차단 시키고 스티어링레벨은 8로 올렸다.  현관앞 복도는 다소 불안한 환경으로 남기는 했지만 머무는 곳이 아니어서 큰 불편은 없었다.

결과적으로 집 대부분 지역에서 WIFI망이 유선망만큼이나 빠른 ping(10ms이하)와 10~20MB/s의 속도를 안정적으로 낼수 있는 환경이 되었고 5g보다 빠르고 안정적인 속도를 유지해주어 집에서는 5G가 불편하다고 느껴질 정도로 편하게 WIFI사용을 할수있게 되었다.  이제 NAS를 업글하고 싶은 욕구가 꿈틀거리는 상황이... ㅜ

 

 

Net Analyzer에서 측정한 속도
Benchbee에서 측정한 속도

AX2004BCM은 브로드컴 칩을 사용하고 AX2004M은 미디어텍 칩을 사용하는데 가격은 브로드컴이 비싼데 성능이 더 좋은지는 체감할 수 없었습니다. (싼거추천)   분배함에 AX8004BCM은 크기가 너무 커서 들어가질 않았고 T5008은 AX2004BCM보다도 작은 크기로 분배함용으로는 가장 적합했습니다. 

제가 구매했던 제품들입니다. 쿠팡파트너스활동으로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T5008

 

ipTIME 유선공유기 T5008

COUPANG

www.coupang.com

AX2004BCM

 

ipTIME 유무선공유기

COUPANG

www.coupang.com


AX2004M

 

ipTIME 유무선 공유기

COUPANG

www.coupang.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