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12월 인터넷 3년악정이 만료되고 재약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구글 셋탑박스의 경우 발매 당시에는 FHD지원되고 안드로이드가 탑재된 셋탑으로 꽤 괜찮았지만 성능은 저가형 AP를 썼는지 매우 느렸고 TV에서 나오는 사운드는 중저음이 맹탕이다보니 좀 불만이 있었죠

이 셋탑박스를 3년동안 임대료를 내고 사용했는데 U+자산으로 잡히는 항목이라 나중에 반환해야 합니다. 

요제품이 나오고 얼마 안있어 우퍼와 스피커, 셋탑박스가 합처진 신형 셋탑이 나옵니다. 

모델명은 LAP250U입니다. 

120W출력에 우퍼기능이 있고 블루투스 연결도 됩니다. UHD해상도를 지원하고 AP도 저가형이 아니어서 꽤 빠른 속도를 보여줍니다.  이정도면 넉넉하진 않을지 몰라도 일반 가정에서 부족하지 않을 것 같았습니다만 매달 1만원이 넘는 비용을 3년동안 내기에는 좀 부담스러웠던 것이 사실이었죠. 

그런데 이 제품이 나온지도 3년이 넘어서 중고로 나오는 매물들이 꽤 있더군요. 36만원이 넘는돈을 주고 사던 물건이지만 중고가격으로 10만원정도의 가격으로 임대가 아닌 자신의 소유로 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 이후에 요롷게 생긴 신형 모델이 나왔습니다. 


모델명은 S60UPA입니다.

디자인은 정말 이쁜데 우퍼기능이 빠져있습니다. 우퍼를 별도로 구매해야 하는데 그 우퍼 구매비용이 10만원 언저리가 됩니다. 그리고 나온지가 1년정도 지나서 아직 중고물품도 별로 없어서 새로 구매해야 합니다. 

결국은 중고로 LAP250U제품을 사기로 마음먹고 몇일 중고나라를 상주해서 물건 예약을 하고 차를 몰고 갔습니다. 저에게 LAP250U를 중고로 파시는 분은 3년 약정이 만료가 되면서 S60UPA모델로 바꾸었는데 우퍼가 없으니 오히려 음질이 나빠졌다고 합니다. 그래서 고객센터에 연락해서 되돌릴수 없냐고 물었더니 제품에 문제가 있는것이 아니라서 안된다고 했다더군요.  미국같으면 맘에 안들면 무조건 환불 해줄텐데 우리나라는 아직 이런 부분에서 좀 아쉽습니다. 

아무튼 그 분은 박스까지 모두 가지고 계셨고 비닐포장제까지 있으셔서 상태가 좋았습니다. 셋탑박스가 휴대폰처럼 손을 타는 물건이 아니라 중고로 사더라도 그다지 하자가 있을만 한것도 없구요.


주요 특징은 이렇게 제품에 스티커로 붙여 놓았네요. 쿼드코어 프로세서 달았다고 붙여 놓으거 보면 예전 tvg 구글 셋탑보다는 확실히 빠르겠다는 느김이 듭니다.  리모콘 찾기 기능도 있네요. 


블루투스로 연결해서 음악감상용으로만 사용해도 10만원값어치는 충분합니다.  Dual neodymium스피커라고 되어 있길레 찾아봤는데 희토류로 자석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뭔지모르겟지만 비싸고 좋은게 아닐까 합니다. ;;

기기 전면에서의 모습입니다. TVG, PAIRING(블루투스 연결시), MOVIE, MUSIC등과 같은 문자열이 나옵니다. 상단에 있는 버튼들은 접촉식으로 동작했습니다. 


기존 셋탑을 수거하고 신규 셋탑으로 연결해야 하는만큼 유플러스에 전화해서 설치요청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전 셋탑이 완전해지가 안되어서 설치가 안된다나요.... 알아봤더니 이전에 사용하시던 분에게 다음달에 청구될 몇일 사용분때문에 개통이 안된다고 하더군요. 이런망할 전상시스템을 봤나....  암튼 이전 구매자분에게 연락해서 몇천원 즉시 결제된 이후에 개통이 가능했습니다. 

TV와 셋탑박스의 기본연결은 이렇게 HDMI케이블을 통해 연결됩니다. 이전의 TVG 구글셋탑도 HDMI방식이었죠. 

그런데 HDMI케이블만 연결하면 셋탑박스를 통하지 않고 TV단독으로 영상을 보아야 하는 경우 (NAS를 통한 TV연결 영상 이라던지)에는 우퍼가 동작하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이런경우를 위해 오디오 광케이블을 주문했습니다. 

오디오광케이블은 가격대가 비교적 저렴한 편이었는데 같은 케이블도 판매자에 따라 가격차이가 상당히 많이 납니다.  규격이라고 할만한것은 양쪽 끝이 원형인지 각형인지인데 요즘은 대부분 각형 각형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TV와 셋탑박스, 사운드바, PC등이 모우 각형인가 보더군요. 그리고 케이블의 두께가 몇파이인지를 따집니다. 너무 얇으면 파손될수도 있고 노이즈가 낄수도 있다고 해서 두께를 표시하나 봅니다. 디지탈 신호라서 금도금 이런건 전혀 도움이 안될텐데 번쩍번쩍하게 만들어서 가격을 높게 매기는 제품들도 많이 있더군요. 

제 TV는 구매한지 10년정도 된 42인치 TV인데 이렇게 광디지털 음성출력이라고 단자가 있어서 연결했습니다. 

요롷게 TV에서 나오는 출력을 TVG우퍼로 연결해서 음악을 들을 수 있게 됩니다.  물론 TV가 아닌 다른 소스도 가능하겠죠. 

요거는 블루투스 연결 대기 화면입니다. 이상태에서 폰으로 블루투스 검색을 하면 LAP250U가 아닌 TVG Woofer를 찾을 수 있습니다. LAP250U랑은 아무런 연결이 안되니 꼭 tvG woofer랑 연결해야 합니다.

이렇게 연결되면 tvG우퍼를 통해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tvG우퍼 자체적으로 mnet 어플이 내장되어 있어서 mnet에 있는 플레이리스트를 통해 음악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tvG우퍼에 달린 리모콘의 모습인데요 tvG구글 셋탑 리모콘과는 약간 메뉴가 다릅지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전체적으로 tvG우퍼 셋탑의 사용감은 10만원주고 사용하기에는 가성비 짱짱맨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뉴스를 보거나 음악 프로그램을 볼때도 적절하게 울려주는 저음과 중음이 훨씬 몰입감을 높여줍니다.구글 셋탑의 경우 셋탑을 껏다가 키면 채널이 1번부터 다시 시작했는데 이놈은 마지막 채널을 기억해서 보여줍니다. 채널 전환속도 등도 AP가 좋다보니 더 빠르게 이동됩니다. 집에 TV가 FHD다 보니 UHD까지 필요하진 않지만 tvG Woofer로 연결하면 UHD채널에서 UHD라는 문구가 표시되면서 화질도 좋게 나옵니다. 

유플러스를 사용하고 계신 분이라면...  아주 저렴하면서 나쁘지 않은 사운드시스템을 갖출 수 있을거라고 봅니다.  정상해지 되어 있지 않으면 설치가 안될수 있으니 꼭 확인하시고 구매하세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