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자동차 정차중 기어N과 기어D 차이

레밍이 2016. 6. 22. 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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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차중 N기어와 D기어의 연료소모 차이 외에 다른 것도 있다?!

이런 소문 내지는 관련 추측은 계속 있었는데요, 저도 ODB장치를 쓰면서 확인해 보게 되었습니다.
( ODB : On-Board Diagnostics, 간단히 말하면 차량 자가진단장치)

 

아래 내용은 겨울에 측정한 자료입니다. 참고하세요.

ODB장치 쓰면서 정차시 기어 중립상태와 기어D 상태에서 시간상 휘발유 소모량은 10%미만 정도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은것을 보고 좀 이상하게 생각했었는데요  (아래 스크린샷에서 차이가나는것은 왔다갔다 하던중에 차이가 크게날때 찍힌것입니다.)

배터리 충전량을 보니까 N과 D가확실히 차이가 나네요

 

 

스크린샷을 보면 기어 N에서는 배터리를 0.8A씩 충전합니다.

기어 D에서는 -0.5A  씩 배터리를 소모하고 있습니다.

  - 이때 배터리가 완충상태였기 때문에 rpm을 높이지 않고있다고도 볼수 있습니다. 

 

즉 기어 N에서는 바퀴로 전달되는 에너지를 배터리로 돌린다는 것을 알수 있는 부분입니다.

기어 D에서는 바퀴로 연결하고 그걸 다시 브레이크로 없애고 있는 셈이죠


이 결과는 여러곳에서 정차하면서 반복해서 확인을 하였고 그때 마다 비슷한 결론을 얻었습니다.  

블랙박스 사용하시는 분들 배터리 방전때문에 고생할수있는데 알고 있으면 좋은 팁인듯 합니다. 


그리고 내리막에서도 D에 넣고 브레이크를 꽉 밟는 분들도 있는데 이러면 정말 피곤합니다. 요즘은 오토파킹 지원되는 차들이 많아서 그냥 브레이크 밟으면 알아서 세팅되는 차들도 많죠  제차도 오토파킹 옵션 있었느데 안골라서 이고생

 


다음번 차는 꼭 하이브리드 차를 써보고 싶네요 이런 부분들이 배터리에 최적화 되어서 자동으로 동작이 되겠죠. 

 

 

XTM 더벙커, 기어 중립시 연료소모 실험, 검증!

 

더벙커에서 기어 중립시 연료소모를 아래와 같은 실험으로 측정한 자료가 있습니다.

기어 중립상태인 경우 기어 D인 경우보다 연료소모가 적다는 것을 실험으로 증명하였네요.


ODB장치를 쓰면 쉽게 알수있는 부분 이지만, 실제 실험으로 증명해 보이는것이 좀 더 의미가 있고 방송사 입장에서도 실험하기 좋은 아이템이겠죠.

 

단, 기어 변속후 급출발시 기어에 무리가 가니 미리 기어를 D에 넣고 1초 후 출발하도록 해야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 실험 조건

 1. 통제된 구간을 이동거리 300km가 될 때 까지 반복주행
 2. rpm 2000을 넘기지 않고 60km/h로 정속주행
 3. 신호대기 구간에 한 차는 N단으로 대기 다른 한 차는 D단으로 대기
 4. 한 구간은 5번 정차, 총 3분 30초 동안 대기

 

 

 

** 실험 과정

 .... 뭐, 생략

 

 

** 실험 결과

주행한 각 차량에 연료를 가득채워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봅니다.


 

 

결과는, 약 20% 차이!!!!

 ...이지만, 일반 주행과는다르게 짧은 구간에 정차시간이 상당히 길기 때문에 실제는 이보다 많이 적을듯합니다.

방송이잖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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