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Kixx 전문가와 함께하는 엔진오일 파헤치기 요약

레밍이 2016. 12. 22. 23:20
반응형


모트라인에서  GS칼텍스 윤활유기술개발팀 차장 김보훈과 함께 엔진오일에 대해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인터뷰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해보았습니다.  광고를 받는 모트라인 특징과 Kixx제품을 홍보하는 목적이 다소 보이긴 했지만 진짜 오일전문가가 나온만큼 많은 도움이 되는 인터뷰였습니다. 



엔진오일의 중요성 

 엔진안에서 냉각, 윤활, 청정, 방청, 밀봉 작용을 합니다.  엔진에 들어가면 엔진오일 미션에 들어가면 미션오일이 됩니다. 

국산이 좋냐 수입이 좋냐?

  비슷한수준이다. 엔진오일은 기유 + 첨가제인데 다들 해외 유명첨가제 회사에서 수입한 첨가제를 사용하기에 거의 비슷합니다.

원유의 분류는?

  끓는점에 따라 가스, 가솔린, 디젤, 기유,  아스팔트 순서로 나옵니다. 


1기유~5기유의 구분방법은? 

 1~3까지는 원유에서 추출 4부터는 원유를 사용하지 않고 합성시켜서 만든다. 

1기유  솔벤트로 정제한다. 너무 옛날방식이라 더이상 만들지 않는다. 

2기유  수소분해를 1번한다.  외국의 대부분의 회사가 2기유를 사용한다.  2기유까지는 광유로 분류한다. 

3기유  수소 분해를 2번한다.  우리나라에서 주로 만들고 있고 엔진이 발전하면서  요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흔히 Vhvi로 불리우며 3기유는 합성유로 분류한다.         

4기유  PAO (4기유에 해당되는 합성유) 

5기유 에스테르로 만든 기유

       동물성이나 식물성 지방에서 알콜을 만들고 이걸 정제해서 만든다. 합성시킬때 인공적으로 용해도나 유동점등을 조절해서 만들수있다. 

      에스테르 함량이 너무 많으면 물이랑 분해가 되어 좋지 않으며 5~30%정도가 적당하다. 

왜 외국은 3기유를 많이 안만드나요?

   엔진오일 산업은 장치산업인데 설비구축에 따른 시간과 비용 문제로 쉽게 접근할수있는 분야가 아니다. 외국에서도 많이 투자하고 있어 앞으로 많이 나올것으로 예상된다. 

일반적인 승용차 2000~3000  250마력이하, 극한의 주행을 하지 않을때 3기유가 좋을까4기유가 좋을까?

  일반적인 오일인 3기유면 충분하고 문제가 없다.  운전스타일이 거칠거나 오래 사용하려면 합성유가 좋다.  첨가제가 오래되면 슬러지가 될수있기에 갈아주는게 좋다. 

Kixx의 G1은 3기유의 합성유로 분류할수있음 (저렴하면서 상급스펙의 오일)  KixxPAO1은 광유가 없는 100% 합성유

점도 선택은 어떻게?

0W는 시베리아나 러시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연비효율도 높다. 사막에서는 10w이상을 사용해야하며 우리나라에서는 5w 30정도가 적당하다. 연비와 내구성까지 고려하면 0w 40이 좋음 점도가 높으면 내구성이 좋다. 

연료에 따른 엔진오일 선택

  디젤과 가솔린은 일반적으로는 따로 사용한다. 하지만 PAO는 아무대나 넣어도 된다.   CNG엔진은 전용 오일을 사용한다. 

애매하게 남은 오일 보관은 얼마나 가능한가? 

  한번 뜯은 오일은 산화되기 시작한다. 건조하고 직사광선을 받지 않고 높지 않은 온도에서는 1년정도는 보관가능하다.   밀봉상태에서는 3년, 보관잘하면 10년도 보관가능하다. 

연간주행거리가 4000km로 짧은 경우에도 오일을 갈아야 하는가? 

  엔진이 돌면 환경에 의해 변화된다. 최소한 1년에 1번은 갈아줘야 한다. 

신차의 오일은 빨리 교환해주어야 하는가?

  최근차는 좋아저서 주기대로 쓰면된다. 단 중국은 제외

라벨보는법

 API등급이나 ACEA등급외에  MB 229.51  VW 502/505 BMW Longlife-01, 04등의 표시는   자동차 제조사에서 제시하는 스펙에 부합됨을 의미 함

수입차 오너들이 국산오일을 잘 안쓰려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나?

  그동안 현대기아가 미국스펙에 포커스를 맞추면서 우리도 그쪽에 맞췄는데 유럽차들 규격이 들어오면서 API외에 C3등에 유럽 맞추어 만들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