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FORCM 20DCW 선풍기 교체받은거 리뷰

레밍이 2016. 7. 8. 22:01
반응형

지난번 선풍기를 구입하고 포스팅했던

2016/06/30 - [생활] - FORCM 20DCW 선풍기 개봉및 테스트기

에서 용납하기 어려운 모터 소음으로 교체를 신청하였고 교체받은 선풍기가 오늘 도착했습니다. 

6월 21일날결제를 했는데 물량이 부족해서 입고되는 대로 보내준다고 해서 30일날 받았는데 불량이라 교환 요청하고 오늘 7월 8일 새로운 제품이 도착했으니 보름 이상소요되었네요. 


포장은 이렇게 왔습니다.

몸통만 왔네요.. 저도 물론 저렇게 몸통만 보냈는데.. 원래 있던 포장제를 써서 안흔들리게보내긴했습니다 ; 간단하게 조립하고 나서 먼저 문제가 되었던 소음체크 부터 해보았습니다. 


왼쪽이 교체받기 전에 모터이고 오른쪽이 교체받고 난 다음 모터입니다. 확실이 이전에 거슬리던 소음은 나질 않네요. 합격입니다. 

나머지 부품도 조립하고 나서 보니깐.. 왠걸 고정클립이 약한지 제대로 고정이 되질 않고있네요 ㅜ.ㅜ

아나이런.... 제품을 테스트를 하고 출시하는건지 원... 문제가 생겨서 교체받은 제품인데 또 문제가 있네요.. 뒤에 손가락을 넣고 당기면 고정이 되긴 합니다... 저는 성격좋은 만만한 소비자인지라.. 이번건은 사용상에 커다란 문제는 아니기에 그냥 반품안하고 쓸 생각입니다.  

근데 이렇게 문제가 있는 제품이 왔으니 소비전력이나 역률은 달라지지 않았을까 해서 또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가장 천천히 팬이 도는 1단에서의 전력소비량은 2w가 채 되지 않았습니다. 제조사 설명자료 에는 2.4W라고 되어 있었는데 그거보다 낮은 수준이었고 팬도 아주 천천히 돌았습니다. 하지만 역률은 0.75정도로 아주 좋지는 못했습니다. 

2단에서는 2W정도를 소모했고 역률은 0.89로 조금더 상승했습니다. 

무난하게 틀었을때의 소비전력입니다. 4W정도 사용합니다. 구형 휴대폰 충전기가 5V에 1A정도로 충전하니까 이거랑 비슷한 수준인거죠.

제가 가진 제품으로 최대로 틀었을때 소비 전력량입니다. 11W정도를 소모합니다. 제품 설명에는 18W라고 되어 있는데요... 제가 가진 제품이 불량인건지는 모르겠습니다. 최대 출력을 못낸다고 하더라도 이 이상은 팬 소음이 있어서 사용할 것 같지는 않기에 신경쓰지는 않을 생각입니다. 12단에서 역률은 0.99로 좋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참고로 제가 가지고 있는 보국 써큘레이터로 테스트 해보면 

이 사진과 같이  20w정도에 0.62의 역률을 보여줍니다.  이 FORCM제품은 보국전자의 써큘레이터 제품에 비하면 월등히 좋은 에너지 소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소음측정입니다. 

소음은  위 그림과 같이 20dB에서 30dB정도가 나왔습니다. 스마트폰 측정이라 정확한 측정값은 아닙니다. 

하지만 보국 써큘레이터의 50dB에 비하면 조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총평을 하자면... 

장점으로는 낮은 소비전력과 비교적 저소음이라고 할 수 있겠고

단점으로는 QC상태를 보장할 수 없으니 제품을 받으면 바로 확인을 해봐라 라고 하고 싶습니다. 


선풍기 구매의 가장 큰 목적은 잠잘때 틀어 놓고 자기 위함이었습니다. 써큘레이터  틀고 자기에는 소음이라던가 전력소비에서 좀 찜찜했거든요.. 주문하고 3주가까이 시간이 지나긴 했는데 마침 무더위가 찾아올때쯤 장만할 수 있어서 다행이네요. 이상으로 선풍기 간단리뷰를 마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