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26년 1월 투자 결산

레밍이 2026. 1. 30. 23:39

 

26년 1월은 KOSPI가 24%가까이 상승하는 역대급 기염을 토하는 달이 되었다. 내 수익률은 12.8%로 한참 못미치는 수익률이지만 금액기준으로는 가장 많은 수익을가져다 주었다. 월 10%가 넘는 수익을 내고도 FOMO를 걱정해야 하는 판이되어버렸다. 작년에 100%수익밖에 못내고(?) 팔아버렸던 SK하이닉스를 포모에 휩싸여 샀다가 1시간만에 바로 손절해버리는 사태까지 벌어지고 말았다. 

1년간 수익률

반도체가 급등할때 마다 수익률이 역전되는 상황이 벌어졌다. 1년동안 계좌수익률 90%면 충분히 좋은 숫자이지만 KOSPI에 비하면 언더퍼폼이다. 반도체, 조선, 방산등이 없는 포트치고는 선방했다고 자위라도 해야겠다. 

이번달도 포트폴리오에 큰 변경은 없었다.   영원무역홀딩스는 매달 아주 조금씩 매도할 생각이다.  수량을 늘린 종목은 금화피에스시(발전소관련고배당주), 빙그레(해태와합병), 현대해상(내년배당기대)등을 조금씩 늘렸다. 

DC계좌에서는 12월말 수령한 퇴직급여로 TIME Korea플러스 배당액티브를 추가 매수했다. 
KODEX 미국배당커버드콜액티브, 키움 미국S&P500모멘텀  -> KOACT 배상성장액티브로교체
RISE KIS국고채30년 --> KODEX 삼성전자채권혼합으로 교체

삼성전자, 하이닉스가 좋은것은 아는데 선뜻 손이 나가질 못하고 DC계좌에서 해당 종목이 포함되어 있는 ETF로 일부 교체 매매를 진행했다. 

일반계좌평가액이 3억8천만원으로 슬슬 금융종합과세를 걱정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 12월에 금현물과 리츠분리과세계좌에 약간 분산을 시켰고 자본감액 비과세배당하는 회사위주로 보유하고 있어서 당장 걱정은 없으나 슬슬 자본재배치를 준비해야할 시점이다. 태양광 분양광고를 보고 하나 신청할까 하다가 그래도 아직 장이 좋은데 계약금으로 돈을 빼기는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작년 5월 파이어 절반의 성공이라고 포스팅을 했는데 벌써 그때보다 금융자산이 50%가 증가했는데도 계속해서 자산을 불리고 싶다. 역시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는것 같다. 

https://lemming7.tistory.com/197

 

25.5월 자산 포트폴리오 파이어 절반의 성공

25년 5월은 전체 포트폴리오가 고르게 상승하면서 수익금액 기준으로 가장 높은 수익이 발생하였습니다.1달전 영원무역홀딩스의 포트비중은 27.6%였는데 30.4%로 비중이 커졌습니다. 예상대로 1년

lemming7.tistory.com

곧 연준의장이 바뀌고 정책의 변경이 있을것으로 보인다. 치솟던 금값이 갑자기 뚝 떨어졌다. 이란근처로 미국항공모함이 이동하고 있다. 2월달에는 어떤 변곡점이 생길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