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운전

강릉 외곽순환도로 제안

레밍이 2023. 3. 28. 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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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그림의 도로는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1. 강릉IC에서 최단거리로 바다(안목)로 연결하는 도로
강릉에 오는 관광객의 대부분은 바다를 가기 위해갑니다. 하지만 강릉시의 도로는 바다로 가려면 빨라도 20분은 족히 걸리게 됩니다. 특히 경포방면이 아닌 안목방면은 시내 관통이라 더욱 심합니다. 안목 커피거리나 새로 지어지는 많은 호텔과의 접근성이 좋아지게되어 관광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7번국도 우회도로역할
7번도로는 왕복2차로로 시내를 관통하고 있습니다. 이 도로가 완성되면 7번국도에서 사임당로로 연결되어 혼잡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3. 강릉 외곽순환도로 역할
강릉의 사임당로나 성덕로는 왕복6차로의 넓은 도로이지만 단절되어 도로의 제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두 도로를 연결하면 전반적인 순환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전에 강릉시청부터 초당분수공원까지 신호 연동제등을 통해서 교통흐름을 개선하려고 하였으나 시내 한복판을 신호체계변경으로 개선하는것은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남부로 임영로, 강변로등은 이미 포화상태라 대체도로가 필요한데 기존 노선을 늘릴수는 없고 외곽순환도로를 만드는것이 유일한 대안일 수 밖에 없습니다. 강릉시의 왕복 6차로 도로를 보면 넓은길이 나왔다 끊기거나 갑자기 좁은길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넓은 도로가 쭉 연결되는 도로는 도로의 기능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4. 강릉시 주변개발
이 도로의 주변지역은 강릉시내에 인접한 자연녹지 지역으로 개발하기 용이합니다. 특히 장현저수지는 최근 산책로 개발을하고 있는데 교통이 불편하여 사실상 아는사람만 아는 저수지입니다. 도로연결과 맞물려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유로 첨부한 도로 노선이 강릉시의 격을 높여줄 수 있는 중요한 도로라고 생각되며 해당노선은 이미 대로 2류로 계획되어 있는 도로와 유사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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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내용으로 시청에 문의를 했고 아래와 같은 회신을 받았습니다.

강릉시청 답변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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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건의하신 신설도로 검토 요청 건은 우리 시를 찾는 관광객 및 교통분산을 위한 강릉 TG ~사임당로 ~회산·내곡동 ~국도 7호선 ~입암동 이안아파트로 연결되는 외곽 순환도로 개설 건의로 이해되오며 다음과 같이 검토결과를 답변 드립니다.

건의 노선 검 토 결 과

강릉TG~사임당로 ~ 회산·내곡동 기존 도시계획도로 대로(B=30m)로 지정 관리 되고있는 구간임

회산·내곡동~국도7호선 장현 저수지~국도7호선구간은 도시계획도로 신설지정은주민,
토지소유자의 의견을 수렴하여야 지정이 가능하며

국도7호선~입암동이안아파트 현재 중로(B=15m)로 2021년 11월 개설 완료되었으나. 향후 통행량 증가 시
도로 4차로 확대 검토 예정임.


3. 우리 시에도 귀하께서 건의하신 외곽 순환도로는 도심지 교통량 분산을 위하여 절실하게 필요함을 인지하고 있으나, 본 도로개설은 막대한 사업비가 소요되고 있어 열악한 시재정 여건상 도로개설에 많은 어려움이 있음을 알려드리오며,

4. 향후, 우리 시에서는 본 사업이 추진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음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라오며,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강릉시청 도시과 도시계획부서 주무관 김x현(☎033-640-5767)으로 문의하여 주시면 성심성의 껏 답변 드리겠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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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전화로 추가 문의를 하였는데 내곡동 - 7번국도 구간은 과거 도시계획도로로 지정되었다가 취소된 상태인데 향후 계획시 긍정적으로 다시 검토해보겠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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