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언론

북한 핵무기 협상 관련 진실

레밍이 2018. 4. 28. 13:07
반응형



33분부터 보세요



정동영 : 남북정상회담은 유예된 상태에서 9.19합의가 된거지요. 그러니까 전략적 결단을 내렸어오  핵포기...  현존하는 모든 핵무기와 개발중인 프로그램을 포기한다.   (abandon)
94년에는 동결( freezing)이었죠 . 이번에는 dismantlement지만 그때는 포기라는 단어를 썼어요.  전략적 결단을 내렸는데...
그러고나서 북한이 약속을 어겼다고 언론들이 썻지만 사실은 미국이 (합이를) 찢은겁니다. 

김어준: 저도 그렇게 들었습니다. 설명좀 해주세요 

정동영: 9.19일 북한과 미국과의 적대관계를 해소하고 관계정상화에 합의했단 말이지요. 북미수교 해주기로 한거에요
그리고 북한 비핵화에 합의한거에요 

김어준: 지금 우리가 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간거죠

정동영: 네 그렇죠 그때 이미 합의 한거죠. 북은 핵을 내려놓고 미국은 수교 해주고.  그런데 미국의 강경파 네오콘이장에서는 이걸 받아들일 수 없었던거죠
그래서 그 다음날 미국은 깡패국가 불량 국가다. 그리고  마카오에 있는 BDA(방코델타아시아) 은행에 불법자금을 조사해야 한다 하면서 모든게 틀어진거죠 

김어준:  거대한 합의가 이루어진건데 핵을 포기하고 북미 수교를 하고... 결국 지금 원하는것과 똑같은 겁니다. 핵을 포기하고 체제보장을 얻고
그런데 그 다음날 터진 뉴스가 마카오의 북한계좌를 동결해버린거아니에요 미국이. 


정동영:
북한의 비핵화가 목표가 아니라 북한을 불량국가로 묶어두는 거죠.  네오콘 내부에 이런 토론이 있었다고 해요
자 이 비핵화 문제를 해결하고 나면 동북아에서 우리는 another north korea가 필요하다. 또다른 north korea가 필요하다는거죠
MD망 구축을 통해서 중국 포위전략을 채택하고 있었던 네오콘 입장에서는
북한 문제를 북한 김정일의 전략적 결단에 의한  비핵화로 가는것을 원치 않았던거죠.

제가 물어봤어요 몇년전에 

문재인 대통령 5년전에 2012년 크리스토퍼 힐 대사를 국회 사랑재에서 만났어요 그때 그가 뭐라그랬냐면
"당시 미국에는 2개의 정부가 있었습니다."
 이게 힐대사의 답변이었습니다.
합의한것은 협상파 (크리스토퍼힐, 라이스)  가 부시의 제가를 받느거고
찢어버린것은 강경파 딕체니,  럼스펠드, 존 볼튼...    존 볼튼이 지금 어디있습니까


김어준 : 지금 트럼프한데 다시 가 있는데 ㅋㅋ  그때 하루만에 찢어진거군요 . 

정동영: 지금 언론들이... 전문가라고 하는 사람이 맨날 말하는게  북한은 매번 약속을 어긴다고 하는데 

김어준 :전문가 아니에요 종편에 맨날 나와가지고 변호사나 

정동영: 중요한건 사실관계에요 

김어준: 남북관계에 한번도 해본적이 없는 사람들이 맨날....

정동영: 머리속으로 생각하는거죠. 



 

1992년 1월 20일  비서 김용순은 뉴욕에서 미국 국무부의 아놀드 켄트 부장관을 만나(김일성의 지시로) 

"앞으로 남쪽에 주둔하는 미군의 철수를 주장하지 않겠다 대신 수교를 해달라"

91년 남북 총리급 회담에서 기본 합의서가 발표된 시점으로부터 한달 1주일이 지난시점입니다. 여러분 잘 아시는 대로 기본 합의서에는 북한의 체제를 보장해주는 조항이 4개가 있습니다.

.....(중략)

남쪽으로 부터 체제보장을 받았는데 미국으로 부터 받으려면 수교를 해야 겠다.   

그전에는 미군철수를 조건으로 걸었습니다.   그럼에도 부시정부는 거절했습니다.


핵무기를 통한 상호확증 파괴

 


주한미군의 핵무기 (1958~1991) 한반도의 핵무장은 누가 시작했나?

http://www.vop.co.kr/A00001271783.html


언론이 말하지 않는 중요한 사실..

1. 북한이 핵무기를 개발한  이유는 미국이 수교를 해주지 않고 적대관계를 유지하는 것 때문이다.  (이미 70년대 부터 적대관계 철회및 수교를 원했음)

2. 미국은 북한과 핵 합의를 해놓고 미국은 그 다음날 BDA계좌동결 같은 행동을 했고 결국 협상내용이 파기되었다. 

3. 김정은이 말하는 한반도 비핵화는  주한미군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핵무기 혹은 핵우산의 페기를 포함하고 있다.

4, 미국이 중국과 수교한 것도 중국이 핵무기를 개발한 이후였다. (모택동은 중국을 세운 후 경제발전 보다 안보를 위해 그 없는 살림에도 핵무기 개발을 먼저 했다.)  


남북정상회담의 피날레를 장식한 노래 One dream one Korea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