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운전

강남순환고속도로 개통 관련 기자설명회 요약(6.20)

레밍이 2016. 6. 22. 02:13
반응형

6/20일 서울시에서 강남순환고속도로 개통 관련 기자설명회를 했고 이를 유튜브에 올렸습니다. 이 동영상에 있는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서울남부의 동서는 땅도 크고 인구도 많은데 중앙부가 땅이 좁다보니.. 도로가 부족합니다. 



10년동안 설계하고 10년 동안 공사한 고속도로입니다. (자랑인지 ;;)

2단계 완료는 2018년 9월이라고 합니다. 

기존의 서부간선, 올림픽대로, 동부간선과 연결되어 서울의 순환도로망이 완성됩니다. 

1단계에서는 양재대로를 그대로 이용하지만 2단계가 되면 지하차도 3개소가 추가 운영됨 (현재 1개는 완공됨)  


강남순환고속도로의 특징이랍니다. 

관악ic의경우 원래 교량으로 하려했으나 지하화 하고 지상은 수목식재하도록 설계 변경하여 공사하였다고 합니다. 

최첨단 방재시스템을 도입해서 100미터 간격 cctv , 전구간 화재감지기, 유고감지기, 자동 물분무기, 소화전, 연락갱문, 비상전화가 설치되어 잇습니다. 


교통정보를 제공해서 유사시에 전방의 교통정보를 제공하며 필요하면 차로를 사전에 차단하기도 합니다. 


강남순환고속도로는 서울 서남부 뿐만아니라 제2경인, 외곽순환, 수원광명, 서해안 고속도로가 연결되어 광역적 고속도로 접근이 가능합니다. 

선암영업소에서 금천영업소까지 정체가 없으면 10분만에 갑니다 (발표자분 말씀!)

요금소는 2군대이고 각각 1600원입니다. 관악IC에서 사당IC만 이용하면 공짜 통행입니다. 



3개의 터널로 구성되며 그중 관악 터널은 4990M로서 촤장터널과 맞먹는 2번째로 긴 터널입니다. 

관악 - 사당 구간은 4차로고 나머진 3차로입니다. 신림봉천터널이 관악에 연결될 예정이라 이부분은 4차로로 했다고 합니다. 

지하차도는 제정구간이라 공짜고 흰색 민자구간은 유료라고 합니다. 지하차도들은 모두다 공사중이며 2018년 2단계 완공때 완전히 개통됩니다. 

개통준비도 이것저것 많이 했다고 합니다. 

개통 초기 혼잡이 있을것으로 예상되는 구간등에 미리 대책을 세워 놓았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금천ud에서 시흥대로, 기아대교 연결을 위해 교차로를 정비하고 신호쳬게를 개선하고 과속카메라를 설치했습니다. 

사당ic는 기존에도 막히는 구간이라서 지능형 신호제어 시스템을 적용하여 차량 정체시 신호등을 바꿔서 차량 진입을 자동으로 차단합니다. 

모니터링해서 사당역 4거리 신호체계도 개선한다고 합니다. 

 

양재IC는 염곡사거리 수서방향 차로가 1개 늘어나고 기존의 10차로가 12차로로 늘어납니다. 


남태령에서 올라와서 남부순환으로 서남부 진입하는 길이 정체가 심했는데 우회도로 무료구간이용으로 편하고 빠르게 갈수있습니다. 


염곡사거리 항상 정체구간이었는데 헌릉로 우회도로를 이용하면 정체구간을 피할 수 있을것이라고 합니다. 


또 다른 이용방법을 알아보자면

인천공항에서 강남으로 갈때 위와 같은 노선으로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구리쪽으로 연결되어 갈수도 있습니다. 

소하JC의  조감도입니다. 가장 최신버전이며 실제와 동일한 버전이네요 어느방향으로 오갈수있는지 표시해 두엇습니다. 


관악ic의모습입니다.

사당 IC의 모습입니다. 



남부순환도로의 교통량은 21.3%, 올림픽대로도 2.4% 감소될것으로 예상됩니다. 



강남순환고속도로의 최대 의의는 서울 남부지역의 변화를 주도한다고 합니다. 





이후 질의응답 내용입니다. 

Q     10분만에 도착한다는것은 어떤 근거인가요 30분단축된다는것은 어떤근거인가요?

A      금천 영업소에서 선암까지 80키로 주행시 10분에 도착합니다.  30분이라는 시간은 기존 시간 대비 30분 단축된다는 것입니다.


Q   목동이나 다른곳은?

A    서부간선지하도로, 제물포 도로 지하도로 등이 착공되고 있으니 기다려주시길

   

Q      방재시스템의 원리는? 

A       한쪽 터널에서 비상상황이 생기는 경우 반대쪽 터널로 이동할 수있는 문이 열려서 대피할수있습니다. 
        사람 대피 갱은 250미터마다, 차량갱은 750미터 마다 있습니다       7살 이상이면 열수있도록 되어 있음 1분후에는 자동으로 닫힘(연기방지)니다..


Q   주변도로 정체가 심해질것으로 보이는데 주변 정비는 얼마나 걸릴것으로 보고있는가??

A    1년간 모니터링 하면서 정비할 예정입니다.  운전자들도 적응기간이 필요해 보이며 서울역 고가처럼 일정시간이 지나면 괜찮아 질것입니다.


Q      왜 일부는 유료고 일부는 무료인가?

A          거리마다 요금을 부과하는것이 이상적이지만 현실적으로 톨게이트 설치의 어려움등으로 인해 특정구간에 요금을 내는구조입니다. 특별히 막히는 곳에 요금을 내도록한것은 아닙니다. 시민 편의 차원에서 일부 무료구간도 있다. 

  

          

  



6/20일 서울시에서 강남순환고속도로 개통 관련 기자설명회를 했고 이를 유튜브에 올렸습니다. 이 동영상에 있는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캡처뜨고 녹취하고 하느라 힘드네요  헥헥. 


공감버튼은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