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오일 선택에 대한 고민

레밍이 2016. 6. 25. 2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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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에서 판매하는 휘발유용 엔진오일중에 프리미엄 엔진오일로 다음과 같은 제품이 있습니다. 


  • 5W20   API-SL, GF3등급 
    GDI가아니고 고출력이 아닌제품에 사용됩니다 

  • 5W20 LF (저마찰)  API-SM, GF4등급
  • GDI엔진에 주로 사용됩니다

  • 5W30 Turbo syn  ACEA 5등급
  • 터보엔진이나 제네시스 이상급에 적용됨



3가지 엔진오일에 차이점을 알아보고자 인터넷을 뒤저봤는데 마땅한 정보가 없습니다. 

현대차에서는 GDI엔진에는 5W20 LF를  터보엔진이나 제네시스 이상에는 5W30 turbo syn을, 그외 일반 엔진에는 5w20을 기본유로 넣는듯 합니다. 


단순히 API, ILSAC등급만 본다면 GS칼텍스 Kixx G1 FEx 5w20 제품이  SL이나 SM보다 높은 SN듭급, GF5등급으로 매우 저렴하면서도 등급은 제일 좋은 제품이 됩니다.  현대모비스 순정은 이 제품보다 2배 정도 비쌉니다.   최저가격이  5w20은 만원 근처 5w20 LF는 만5천원근처 5w30 turbosyn은  2만3천원근처였습니다. 

캐스트롤, 모빌원, 리퀴몰리 이런식으로 해외 브랜드로 가면 가격이 G1 FEx제품보다 6배에서 10배 정도 비쌉니다. 국산제품의 정제기술도 뛰어난 것으로 알고 있고 외산 제품의 경우 거품이 다분하다고 생각되어 배제하기로 했고...우선 순정으로 나오는 제품의 스펙에대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알고 싶었습니다. 


세가지 제품의 차이점을 알아보고자 현대모비스에 문의하였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고객님!

저희 현대모비스에 대한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당사 현대모비스는 부품 공급만을 담당하여 차량에 오일 종류에 대해서는 자동차가 지정한 점도 확인을 해주셨을 때 그 내용으로 부품공급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점도 확인은 현대 자동차 홈페이지의 E-mail상담이나 (http://www.hyundai-motor.com/) 현대자동차 고객센터(080-600-6000) 또는 기아자동차 홈페이지의 E-mail상담이나 (http://www.kia.co.kr) 기아자동차 고객센터(080-200-2000)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평안하시길 기원합니다. 

고객님, 감사합니다.

현대모비스에서 만든제품으로 알고있는데 현대차에 문의하라고 합니다. -_-; 그래서 현대차에 문의를 했습니다.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Q&A 상담 담당자 입니다.

본 상담란에 문의 주시는 내용은 정비지침서, 취급설명서, 

회로도 등의 표준내용을 기준으로 답변을 드리고 있습니다.

이전에 문의하신 엔진오일 차이는 모비스를 통해 확인 후 안내드린 기준 외

다른 규격에 대한 자료는 확인되지 않아 안내가 어려운 점 양해 바랍니다.

아울러 차량 수리, 부품 교환 시에는 부품 가격 외에 공임비(기술료)가 추가로 발생 합니다.

공임비(기술료)는 정비연합 또는 경정비 연합회에서 권장하는 가격을 참조하여,

현대자동차에서 제시하는 금액 범위내에서 서비스협력사인 블루핸즈가 자율적으로 금액을 책정합니다.

그러나 지역적인 여건 차이로 인해 블루핸즈마다 마다 차이가 발생 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내방하실 블루핸즈에 문의 후 입고를 권해드립니다.

더 큰 만족을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현대자동차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상담을 이용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제가 질문을 잘못했나보다 하고 다시 질문을 했습니다. 

엔진오일에 대해 문의하여 아래와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추가문의드립니다.

Turbo syn제품의 API, ILSAC등급도 알려주셨으면합니다. 

마찬가지로 5w20제품과 5w20 LF제품의 ACEA등급도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turbo syn제품은 제네시스급에서 권장 오일로 되어 있는것으로 알고있는데 그랜저 HG등 타 차종에 사용해도문제 없는지 알려주세요

그리고 블루핸즈에서 교환시 가격이 얼마로 책정되어 있는지도 알려주세요

이에대한 답변으로..

모비스 프리미엄 가솔린 엔진 오일로 문의 시5W-20 은 API SL급, ILSAC GF 3급

5W-20 LF는 API SM급, ILSAC GF 4급

5W-30 TURBO SYN은 ACEA A5 급으로 안내를 받았습니다.


API SM 급은 고 RPM에서 안정 된 윤활막 형성으로 엔진 내부 부품을 보호해주는 특징이 있고

API SL 급은 신유와 사용유의 모든 면에서 연비 개선, 고온 부착물 방지성, 

기포 방지성의 향상, 오일 소모의 억제 효과가 증대 된 특징이 있습니다.


ACEA A5급은 경제적 주행 및 저마찰/저점도 오일을 사용하도록 설계된 자동차와

스포츠 드라이빙 등 극한 주행에 맞게 설계된 자동차에 적합합니다.


그래서 돌아오는 답변은 인터넷에 알려져있는 내용과 크게다르지 않았습니다. 결국 소비자가 알아서 찾아봐야 한다는것이죠.. Turbo syn제품은 내부에 몰리브덴 함유량도 많고 5w30 계열에선 괜찮은 오일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ACEA 5급은 나와있지만 API등급이나 ILSAC등급은 표시가 없는것이 이상한데 제조사에서도 제대로된 답변을 못듣고 있구요

가성비만 본다면  Kixx G1 FEx 5w20 제품이 가장 좋은거 같은데 써본적이 없는 상태에서 스펙과 가격만 보고 넣기도 조금 찜찜한 느낌이 드는게 사실이구요

제조사가 엔진 테스트를 할때 고rpm에서 수백시간을 돌리면서 테스트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터보 차저 얹은 EQ900도 4000prm 이상에서 수백시간씩 테스트를 한다죠.   기사참조

그래서 제가 내린 결론은... 일단 제조사를 믿고 순정유를 써보자라는 것입니다.  대신 인터넷으로 구입하여 단가를 낮추고.. 현대모비스 지정정비소 공임은 25000원인데 공임나라는 12000원이니까 이쪽을 이용하는것이죠. 일반 정비소에 오일 들고 갔더니 안해줄려고 하기도 하고 공임도 기분따라 부르는것 같아서 정찰제인 곳으로 가는것이 낫겠다 싶었습니다. 

정품이 5w20인데 사실 고속도로에서 140정도로 달리는데 별 무리도 없었고 5w30제품을 넣었을때 보다 퓨얼컷 상태에서 감속이 더 천천히 되는것은 분명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고점도 오일이 고속주행에 좋다는데 5w20도 큰 차이가 없다면 연비좋은게 좋겠다라는 생각인거죠. 그래서 이렇게 에어필터와 오일필터, 엔진오일을 좀 쌓아놓았다가 갈기로 했습니다. 

참고로 혹시 공임나라 협력사에 갈 경우 플러싱을 한다면 플러싱 오일도 미리 사가시길 바랍니다. 그렇지않았다가 몇천원짜리 오일을 몇만원에 사는 좀 찜찜한 일이 있었네요 





참고로 GF5등급은 아래와 같이 하위 호환되며 GF5등급은 모든면에서 우월하다! 라고 이야기 합니다. 


GF5등급의 요구사항을 보면.. 전반적인 향상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죠 


API등급도 비슷하게 움직이는데 2011년 SN등급이 나왔죠. 그랜저HG출시가 2011년이다 보니 이때는 SN등급이 나오기 전이었을겁니다. 매뉴얼에 SN등급을 사용하라고 되어 있는건 이해가 가는데 아직도 순정오일은  SM등급으로 나오는건 좀 이해가 안가네요 SN등급을 만족하지 못해서 그런것인지 만족하는데 굳이 다시 인증을 받기 귀찮아서 그런건지는 모르겠습니다.  소비자들이 관심을 갖고 똑똑해저야 제조사들이 이런거에 관심을 가질텐데말이죠 

하지만 "프리미엄엔진오일" 이라고 붙여놓은 기본형 오일이 2001년 만들어진 SL등급인데도 그냥 쓰고있다는건 좀 충격입니다. 



아래표는 5w30 turbo syn제품의 첨가물입니다. 몰리브덴 혼합물이 첨가되어있죠... 외산 엔진오일중에도 몰리브덴이 함유된 오일은 그리 많지 않다고 합니다. 몰리브덴이 들어가면 무조건 좋은거냐? 라고할순 없겠지만.. 일단 원가가 비싼 첨가물이라고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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