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기기, 서비스

아파트 단자함을 이용한 홈네트워킹 구축기 - 방방마다 광기가 인터넷, NAS연결하기

레밍이 2016. 6. 5. 13:39
반응형

제가 사는아파트는 각 세대마다 광케이블이연결되는 아파트입니다. 

따라서 1GB 초고속인터넷도 서비스 신청만 하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GB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가랜을 지원하는 랜카드와 케이블과 공유기가 필요합니다. 
랜카드 이름에 기가비트가 붙어 있는 경우가 많이 있구요 공유기 제원을 보면 기가비트 지원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케이블은 선에 CAT5e라고 되어 있거나 CAT6이라고 되어 있는걸사용해야 합니다.  대부분이 이 규격이긴 하지만 혹시 아닌경우도 있으니 살펴보세요

아래 사진에서 붉은 네모칸이 랜포트가 있는 위치이고 노란네모칸이 단자함이있는 위치입니다. 
단자함은 각방의 랜포트와 전화선과 모두 연결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허브, 스위치, 라우터, 공유기의 차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허브(dummy hub)      자체적으로 IP를 만들지 않음 외부 인터넷을 허브로 연결하는 경우 동시 사용불가     한포트로 들어온 패킷을 모든 포트로 보내주는역할

스위치(스위칭허브)  허브는 macaddress분별기능이없어 네트워크안에 컴끼리 통신을위한 기능이 없는 반면  스위칭허브는 macaddress 구분하여특정 주소로 보낼 수 있어 네트워크안에전송속도가 빠르다.

라우터  로컬망에 연결된장비들을 가장 가까운 라우터 (외부 게이트웨이)로연결해주는 역할

공유기 하나의 IP를 받아사용하고 내부적으로는 라우터에서 포트수를 줄이고 NAT(networkadresstranslation)으로 사설 IP를 만들어인터넷에 전달


보시면 알겠지만 홈네트워크를 구성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것이 공유기가 됩니다. ISP(인터넷서비스제공업체)가 제공하는 공유기도 가능하지만 세세한 설정만큼은 iptime같은 제품을 따라가기는 어려운듯 합니다. 

그러면 방방마다 인터넷을 하기 위해서는 공유기를 통해 나온 랜선으로 모든 방을 연결해주면 된다는 것을 아실수 있습니다.
그럼 공유기와 단자함을 어떻게 연결해야 할까요?

아래 사진이 우리 아파트의 단자함 모습입니다. 아래 보이는 광케이블 모뎀은 인터넷서비스 제공업체에서 설치해주는 모뎀입니다. IPTV도 같이 보기에 포트가 2개나와있죠.  그래서 저는 공인 IP를 2개 쓸수있습니다. 

가운데 KOCOM스위치를 통해서 전화와 인터넷을 배분하는걸 알수 있습니다. 



아래 보이는 사진은 단자함으로 유입된 광케이블과 광케이블 분배함(FDF모습입니다.  

안을 뜯어보면 이렇게 생겼어요



아래 사진은 광케이블에서 나온 신호를  LAN선으로 연결해줄수있도록 하는 모뎀의 모습입니다.  포트가 2개 제공되고 있어서 공인IP도 2개를 쓸수있더군요
하지만 홈네트워크 구축을 위해서는 ( 같은 외부 IP를 쓰면서 내부 IP로 연결하기위해서) 1개의 공인IP를 사용할 생각입니다. 
외부IP로 연결할수도 있지만 통신사 중계망까지 갔다가 다시 돌아오는 형식이라 속도가 제한적이고 인트라넷 검색을 할수가 없게되는게 문제죠

빨간선은 랜포트로 연결되고 회색선은 전화선(국선)으로 연결이 됩니다.  전화선에도 랜선을 똑같이 연결할 수있는 포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자함과 공유기 연결을 위해서 아래와 같은 연결을 많이 사용합니다.  단자함 내부에 매립하는 형태이죠 






이렇게 하려면 통신사 모뎀과 공유기가 들어가니 전원케이블도 2개가 필요하고 단자함이 비좁고 WIFI도 벽에 있어서좀 애매합니다.

우리아파트는 국선을 이용해서 아래와 같이 연결할 수있습니다.


모뎀에서나온  케이블을 거실로 연결하고 거실에는 공유기로 연결되어 TV와 셋탑박스를 연결하고  또 거실 국선으로 나가는 선을 연결하는 겁니다.  즉 공유기를 거친 내부 네트웍이 다시 단자함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렇게 들어온 거실선을 아래와 같이 단자함 스위치의 WAN(wide area network) 에 연결합니다.  그러면 이 단자함 스위치를 통해 각방이 모두 연결이 되는겁니다. 



이렇게 구성해서 사용하면  각방 모두가 하나의 네트웍으로 모두 연결이 되게 되어 파일 공유라던가 다른방에 있는 NAS에접근한다던가 TV에동영상을 재생시킨다던가 하는 작업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집에서는 이렇게 구성하니 각방에서는 기가인터넷 속도가 안나오고 100MBps속도만 나오네요
광케이블 모뎀에서 나온 선을 바로 연결하면 1기가 속도가 모두 나옵니다. 
나중에 안 사실이지만... KOCOM 스위치의 최대 속도가 10MB/s였기에 스위치를 통하게되면 광기가 인터넷을 이용하거나 홈네트웍킹으로 데이터를 전송할때 100MB/s의 최대속도를 낼 수 없습니다. 

그래서우리집도 결국 이렇게 매립형으로 만들었습니다. 


우리집 NAS의모습...  파일공유하거나 영화를 TV로 보거나 할때 요긴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TV와 컴퓨터와 NAS는 모두 다른방에 있지요


반응형